실링팬 DC모터와 AC모터 차이점 및 장단점 비교

2021. 12. 12. 07:14DIY

728x90

과거에는 인테리어에 대한 요구보다 공간 활용에 대한 요구가 많았지만, 최근 들어 셀프 또는 직영으로 인테리어 수요가 많아졌다.

공간의 활용과 기능이 중요한 만큼 눈으로 압도하는 시각적 이미지도 인테리어에 한몫하게 되면서 집안이 카페같이 꾸며지거나 학원의 공부방과 같이 꾸며져서 특정 업무에 집중하거나 감성에 신경 쓰는 사례가 많이 지는 것이 추세이다.

 

그래서 요즘 트렌드가 된 실링팬의 역할과 실링팬 구조별 장단점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실링팬이란

실링팬은 천장에 프로펠러 같은 날개를 달아서 공기를 순환시키는 게 주목적이다.

선풍기는 수직으로 세워놓고 바람을 집중적으로 맞는 구조라면 실링팬은 저속으로 실내 공기 전체를 순환시켜준다.

평균적으로 선풍기의 날개 회전보다 속도가 느리다. 

그래서 실링팬을 저속으로 사용하게 되면 바람을 맞지 않으면서 공기는 전체적으로 순환되어 여름에는 시원하게 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천장형 선풍기인데 용도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자.

 

 

AC모터 실링팬, DC 모터 실링팬 외과은 동일하다
AC모터 실링팬, DC 모터 실링팬 외과은 동일하다

 

AC 모터 실링팬

AC 모터는 교류전기로 구동되는 모터인데 구조가 비교적 간단한 특징이 있고, 강한 힘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수명이 비교적 길지만 속도나 방향을 제어하는 방식이 조금 어렵다.

펌프나 압축기 선풍기, 환풍기 등에 사용되며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된다.

실링팬이 AC인 제품의 경우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밀폐된 실내의 경우에는 소음이 다소 들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 소음의 원인으로는 모터 진동이 타고 올라오는 진동음과 코일 내부에서 발생하는 떨림음이 있으며, 주로 높은 청정형 구조에서 사용하려면 AC 실링팬이 가격 및 내구성면에서 유리하다.

초기 기동시에 많은 전류가 필요하다.

 

DC 모터 실링팬

DC 모터는 직류 전원으로 기동 되며 순방향이나 역방향으로 전환이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회전자가 코일이고 고정자가 영구자석으로 되어 있다,

브러시가 내장되어 있어 이 브러쉬가 수명을 다하는 경우, 정비가 필요하다.

소음면에서도 AC 모터 실링팬보다 매우 조용하고 저속에서 사용 시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AC 모터에 비해 구조가 매우 간단하고 가해지는 전압의 세기에 따라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내구성면에서는 AC 모터 실링팬보다 내구성이 떨어지며 낮은 천장에 사용 시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낮은 천장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가전제품에는 믹서기나 드릴, 청소기에 DC 모터가 사용된다,

 

인터넷 글들을 찾아보면 AC 모터가 DC 모터에 비해서 더 조용하고 하는데, 어떤 기준인지는 모르겠지만 실링팬 기준으로 봐서는 DC 모터가 더 조용하다.

 

오래 정비 없이 사용하고 싶으면 AC 모터 실링팬을,,,

조용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DC 모터 실링팬을 선택해야 하며.

위에서 설명한 데로 내구성면에서는 AC 모터 실링팬이 좋기 때문에 설치할 장소에 따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내가 AC모터 실링팬과 DC 모터 실링팬 두 가지를 사용해본 결과

AC 모터 실링팬은 천고가 높은 곳이나 야외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고, DC 모터 실링팬은 아파트같이 공동주거공간이나 소음에 민감한 분들은 DC 모터 실링팬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링팬 셀프 설치 영상

https://youtu.be/M-RgFYk8pD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