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3 ZE 전기차 충전 불량에 대하여,, 원인 해결방법

2021. 12. 17. 08:27DIY

728x90

SM3 ze
SM3 ze

내가 SM3 ze 전기차를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약 4년 정도 타면서 충전이 안되어 격은 경험과 시도해본 실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한다.

 

느린 급속 충전 

급속 충전은 비교적 잘되는 편이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점은 급속 충전이 말만 급속 충전이고 거의 완속 충전에 가깝다는 것인데, 50kw급 충전기로 40분을 충전해도 15kw 정도까지만 충전된다. 결국 배터리 반도 못 채우고 자리를 떠나거나 한 번 더 충전을 해야 한다.

겨울이라면 10kw도 충전이 안되고 8~9kw 정도 충전된다.

날은 추운데,,,

급속인데,,,

충전은 일반 완속 7kw 충전기를 물려 놓은 듯하다. 겨울에 제일 힘들었다.. 충전이 느려도 너무 느려서,...

 

 

SM3 충전 불량
SM3 충전 불량

BCB 차저 고장

SM3 전기차를 운행하는 사람이라면 아마 한번은 격은 일 같은데, 충전을 담당하는 BCB 차져가 고장 나는 고질병이 있다.

내가 2017년 3월에 제주도에서 중고로 SM3 전기차를 데려 왔는데 6월에 BCB 차져가 고장 났다.

증상은 계기판에 "배터리 충전이 불가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충전기를 연결해도 충전이 안 되는 증상이다.

이미 보증기간이 끝난 전기차였으나, 전 차주가 12개월 이내에 BCB 차져 수리 이력이 있다고 했고, 그 덕분에 무상으로 교체를 받았다.

그럼 BCB를 교체한 지 1년이 안된 상태에서 또 고장이 난 것인데,, 뽑기를 잘못한 것인가? 이거 리콜해야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2021년 3월에 양도할 때까지 BCB 문제는 없었지만 항상 불안해하며 충전을 했다.

고장 당시에 보증이 안됬다면 250만 원의 교체비가 발생한다고 도봉 서비스 센터에서 들었다.

 

우리 사무실에서 나 말고도 직원 한 명이 SM3 ze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는데, 우리 직원은 BCB 고장이 두 번 있었고, 한 번은 보증수리로 한 번은 보증이 끝나서 250만 원 내고 차져를 교체받았다.

 

 

 

220v 가정용 충전

기본적으로 르노의 SM3는 220v 가정용(비상용) 충전기를 지급하지 않는다. 하지만 구매해서 충전을 할 수 있다.

파워큐브에서도 220v SM3용 7핀 충전기를 판매하고 있으니 공식적으로는 220v 단상 전기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파워큐브도 220v 단상 전기에서 SM3 충전을 하는데 실패를 하고 있었고, 당시에 내가 파워큐브 충전기를 제공받아 충전 테스터를 했다.

집으로 태그와 충전기가 도착했고 집에서 파워큐브로 이리저리 테스트를 해 보았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알아냈다.

 

1. 접지봉을 사다가 몇 군데 접지를 보강 하니 충전 실패율이 낮음

2. 사재 충전기로 초기 16A로 충전 시 충전 가능, 오류 거의 없음

3. 충전 시 16A 이하로 충전하면 4분 후 자동 차단되고 차에 충전 불가 메시지 표시

 

결론은

220v 단상에서 충전 시에 저 전류로는 충전 불가능하고 고전류일수록 충전 가능하며 초기 4분 동안은 16A로 연결만 해주면 어느 정도 접지가 된 콘센트라면 이후에 10A로 내려도 충전이 지속됨.

 

이 같은 내용을 파워큐브에 알려주고 파워큐브로 SM3 충전 시에 4분간은 16A로 넣어 주면 충전이 어느 정도 잘 될 것이라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라고 이야기해줬다. 그리고 받았던 충전기는 다시 택배로 반납..

 

 

단상 복권트랜스 7kw급
단상 복권트랜스 7kw급

트랜스

접지가 잘 안 된 콘센트나 고조파 등으로 전기 품질이 안 좋은 곳에서 충전을 하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해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 트랜스는 "단상 복권 트랜스"로 1차와 2차가 완전히 분리되는 구조로, 2차 측 접지저항이 0에 가까우며 노이즈나 고조파가 제거되는 방식이라 르노에서 SM3 전기차 구입자에게 무상으로 지급을 했다. 물론 파워큐브를 사용하는 사용자게만 지급한다.

트랜스를 사용하면 충전 불가 메시지는 볼 수가 없으며 충전이 아주 잘 된다.

르노에서 지급하는 트랜스는 용량이 3kw급으로 무겁기는 하지만 트렁크에 싣고 다닐만하다. 물로 충전할 때 트렁크에서 꺼내서 콘센트 앞에 가져다 놓고 충전해야 한다.

무게가 있어서 성인 남성이면 가능하겠지만 여성은 아무래도 들지 못하는 정도다.

 

 

충전이 왜 안 되는 것인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SM3 ze의 충전 방식은 AC3 방식이다.

즉, 교류 삼상 전기를 이용한다. 설계 자체가 3상 교류를 사용한다. 그런데 가정이나 회사의 콘센트는 단상 교류 전기다.

3상 교류로 충전을 하게 되면 BCB 차저에서 릴레이 두 개가 딸깍 하고 스위치 되면서 3상 전기를 받아들인다,

그런데 단상 교류로 충전을 하게 되면 릴레이 두 개 중에 어느 한 개만 동작하는 것 같다.

급속 충전기를 연결할 때 차에서 덜컥하고 소리 나는 부분이 아마 이 부분인 듯하다.

결국 충전을 할수록 릴레이가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하게 되고 피로도는 증가하게 된다.

그럼 어느 순간에 이 릴레이가 동작을 안 하거나 고착되거나 하겠지...  그럼 바로 충전 불가 메시지가 나타나는 듯하다.

하지만 BCB에 붙어 있는 릴레이를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BCB 전체를 어셈블리로 교환을 해서 AS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인 것 같다. 아마 내 말이 맞을 것이다.

 

DC콤보로 업그레이드

언젠가 충전 스트레스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고객센터에 DC 콤보 방식으로 변환해 줄 수 있는지를 문의했었다.

며칠 만에 돌아온 답변은 충전 오류가 있으면 가까운 르노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라는 것이다.

해준다, 못해준다가 아니라 방문하라는 것인데,,, 참......

 

이런 문제는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 유져 사이에도 토론이 많이 있다. 해외사례의 경우에는 특정 업체 같은데 DC 콤보로 충전이 가능하도록 개조해서 운행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튜닝 관련법 때문에 개인이나 사설 업체 배터리 관련 튜닝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AC3 방식으로 충전을 할 수뿐이 없고, 제조사에서 해결해 주지 않는 이상 그냥 타고 다녀야 된다.

 

SM3 ze를 220v 콘센트에서 충전을 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그럼 내가 지금 SM3 전기차를 운행 중이고, 콘센트에서 충전하는 환경이라면 가장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지극히 경험에 의해하는 말이지만 SM3는 급속 충전, 즉 AC3상에서 충전을 해야 가장 고장이 적다.

콘센트에서 충전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앞서 설명한 BCB 설계 자체가 3 상교류다.

나는 BCB 차저 교체 후에 거의 99%를 급속 AC3 충전기에서 충전을 했고, 콘센트형 단상 220v에서는 충전을 하지 않았다. 그랬더니 4년 가까이 BCB 차저가 고장 나지 않았다. 운인가? ㅎㅎ 

반대로 우리 회사 직원의 경우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와 트랜스 조합으로 4년 정도 충전을 했고, 우리 지원은 두 번이나 BCB 차저를 교체해야 했다.., 이것도 운인가?

 

경험상 모든 증상을 미루어 보면

  1.  AC3상 충전기에서 충전을 하면 BCB 차저 고장을 줄일 수 있는 듯하다.
  2. 테슬라 월 커넥터가 AC3상 교류를 지원하니 7kw 완속을 사용한다면 AC3상 교류 충전기를 사용하면 BCB고장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3. 단상 220v 콘센트에서 충전을 하려면 접지를 보강 해서 최대한 접지 저항을 줄여라. 이건 공통된 방법이다.
  4. 단상 복권 트랜스를 사용해서 충전해라. 전기 품질이 우수해지며 충전 실패가 없다.

 

SM3 ze는 전기차 초창기에 만들어진 차량 치고 아주 잘 만든 차량이다. 잔고장도 없다. 아예 없다. (BCB 빼고)

만약 SM3 전기차가 DC콤보 방식으로 출시되었다면 가성비가 높은 전기차로 역사에 남았을 만큼 만족도가 높았을 텐데 아쉽게도 유럽방식 충전을 선택하는 바람에 오점으로 남는다.

지금은 해당 차종이 단종이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고, 전기차 최초? 의 세단형이라 매우 인기가 높았다.

 

나는 정 들여 타던 SM3를 떠나보냈지만 아직도 전기차 세단의 승차감과 잔고장 없는 첫 전기차의 미련이 많이 남아 있다,

부디 르노에서 단종된 모델이라도 조금 신경 써서 DC 콤보로 개조 킷을 만들어주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반응형